애드센스를 어렵게 승인받았어도, 내부 정책을 위반했다면 글 단위로 제재가 가해지거나 최악의 경우 블로그 폐쇄와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다. 계정이 정지된다면 애드센스를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고 하니, 애드센스 승인이 났다면 프로그램 정책을 정독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소개하는 정책 중 도움이 될만한 사항을 공유해본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48182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 Google 애드센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애드센스에서 금지하는 행동들
무효 클릭 (내 광고를 내가 클릭하면 안된다!)
개제된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하는데 이걸 인위적으로 부풀리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간혹 기기를 변경하거나, wifi를 잡거나, 가족 계정으로 접근하거나, 친구끼리 서로 눌러주거나, 이도 안되면 업체를 쓰는 등 여러 꼼수를 쓰기도 하는데..
구글이 이런거 한두번 막아보겠나..?!
내가 생각하는 모든 꼼수는 다 안된다라는 생각으로 광고는 절대 건들지도 말자!
(스크롤하다가 실수로 클릭하는 것조차 허용되지 않으니! 스크롤 할 때도 조심하자!)
클릭 유도 (광고를 눌러보도록 직접 유도하지 말자!)
구글에서는 광고를 누르도록 사용자에게 요청하거나 현혹하지 말라고 하는데.. 이 역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니 유의하자. "클릭"이나 "누른다"라는 단어 자체를 안쓰는게 좋긴한데..(난 이미 많이 쓰고 있;;)
아래는 금지하고 있는 행동 예시이다.
부적절한 광고 활용
광고 실적을 과대하게 잡기 위해, 광고 코드를 직접 수정하거나..
광고를 팝업, 이메일, 소프트웨어 등의 형태로 변경해서 발행하면 글을 보는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막고 있다.
구글에서 금지하는 광고 표시 방식은 아래와 같다.
우리는 심플하게 글 안에서 광고가 표시되는 위치 정도만 바꿔볼 수 있고, 그 이상의 활용은 안된다고 보면 된다.
그 외에 타 사이트로 리다이렉션하거나, 다운로드, 팝업 등 사용자가 페이지 안에서 불편이나 거부감이 들 수 있는 모든 행위를 패널티 행위로 규정짓고 있으니 오해를 살만한 행동 자체를 하지 않기를 권한다.
+ 추가적으로...
정치, 사회, 젠더, 성 관련 이슈가 있다면 이 역시 부적절한 콘텐츠로 판단될 수 있다고 한다.
논란이 될 수 있는 주제는 다루지 않는 것이 좋다. 간혹 억울하게 글이 부적절하다고 통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국내 사이트처럼 곧장 직접 해명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기다림 밖에 없다고 한다.)
되도록 기본 카테고리로 정의된 일상, 리뷰, 전문 지식 등을 할 것을 권장한다.
어렵게 애드센스를 획득한 만큼, 고객센터에 언급된 수칙을 지켜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